요조 with 소규모아카시아밴드, <My Name Is Yozoh> - 요조라는 달콤한 상품


요조라고 쓰고 여신이라 불리던 그가 홍대밖, 서울밖 전국구로 알려지게 된 것은 이 앨범이 발매되고 부터다. 더불어 소규모아카시아밴드도 알려지게 된다. 사실 소규모아카시아밴드에 객원보컬로 요조가 참여했다고 봐도 무방하지만 모든 스포트라이트는 여신 요조에게만 쏠렸다.
요조의 인기가 외모때문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지만, 목소리만으로도 20대 언니들은 미니홈피 배경음악을 위해 도토리 꽤나 까먹었을 것이다. 요조에게 딱 맞는 노래들을 선물해준 소아밴 김민홍에게 모두가 감사해야 하지 않을까. 어찌됐든 나는 노래만 듣고 이 앨범을 샀고, 보컬의 앨범 사진을 보고 또 한번 놀랐다. 인디에 이런 가수가!
나중에 성형전 사진을 보고 열배로 깜놀하고 말았지만, 나는 요조가 (그 당시) 지금보다 훨씬 많은 인기를 누릴 수 있으리라 예상했다. 메이저 가요 프로그램에 나가도 통할 것 같은 외모가 역시 가장 큰 강점. 그러나 나중에 파스텔뮤직 대표의 강연을 들을 기회가 있어 그 때 알았는데, 공중파에서 수많은 섭외가 왔지만 요조가 거부했다고 한다. 유명해지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는대나. 뭐 그렇게 밤 12시는 넘어야 하는 음악프로그램에만 출연했고, 요조는 더 유명해질 수 있었음에도 지금 정도로 그쳤다. 그래도 열애 기사가 뜨니 이 정도면 많이 뜬건가. 요조의 상품가치는 이것보다 더 큰 것 같은데 본인이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니 어쩔 수 없다. 결국 더 유명해진다는 것은 음악으로써가 아니라 '상품'으로써이니 어쩌면 현명한 판단일 수도.


요조에 대한 얘기만 너무 길어졌다.
이 앨범은 20대 언니감성 열풍의 주역이라고 할 수 있다. '더 멜로디'와 함께 인디감성과 20대 언니감성을 대중문화에 뿌리내리게 만들었다. 이들이 미친 영향은 메이저 음악만큼이나 크다. CF 송과 드라마 OST로 주목을 끈 것은 예정된 결과였다. 'My Name Is Yozoh', '슈팅스타', '바나나파티', '사랑의 롤러코스터', 이런 노래를 듣지 않는 사람은 있어도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 대중에의 흡입력과 함께 음악성도 갖췄다. 문화의 다양성은 물론 수준 또한 끌어올렸다고 평해도 좋을 듯 하다.
소규모아카시아밴드가 없는 요조는 조금 주춤하는 듯 하지만, '요조'라는 상품은 여전히 매력적이며 아직은 완전히 소비되지 않은 코드다.



p.s. 개인적으로 요조보다는 소규모아카시아밴드의 송은지를 더 좋아한다(음악적으로도, 외모로써도).  송은지가 이 앨범의 곡들을 불렀어도 아마 비슷한 느낌이 났을 것이다. 다만 송은지가 거부하지 않았을까.

p.s.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지만 바나나파티는 방영금지노래다. 요조가 직접 작사했는데, 덜익은 바나나가 입안에서 노랗게 익다니, 요조는 은유의 천재다.



앨범 수록곡 (*         유효 트랙)

  1. My Name Is Yozoh
  2. 슈팅스타
  3. Love
  4. 낮잠
  5. 바나나파티
  6. 사랑의 롤러코스터
  7. 숨바꼭질
  8. 그런지 카
  9. My Name Is Yozoh (Radio Edit)

유효 트랙 비율 = (9/10)


앨범 구매 욕구

  1. 이미 CD를 샀으니 더 말할 것도 없지
  2. CD를 산다면 1순위
  3. 음원은 구매하고 싶어
  4. 멜론 DCF로만 들을래